본문 바로가기
DIY

아반떼AD K&N 순정형 필터 DIY 후기

by SENE 2017. 5.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차량에 퍼포먼스형 필터 장착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하지만 오픈흡기가 부담되신다면 순정형 퍼포먼스 필터도 있습니다.



필터 제조사는 ITG, 유니필터 등등 많이 있지요.


하지만, 예전부터 K&N 제품을 한번은 써보고 싶어서 주문했습니다.



효과는 둘째치고 가격면만 볼 때,


2만km정도 사용 후 세척하면서 계속 사용한다고 하면


4년 이상 제가 차량을 운행할 시 금전면에서도 이득이 되네요.



사용기간은 약 160만km까지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거의 반영구라 보시면 되죠.



간단하게 DIY로 교체가능합니다.








공식 수입제품입니다.


공식수입이 아니면 A/S가 안된다고 하네요.


A/S안되는 제품은 훨씬 더 저렴합니다.







운전석 쪽에서 후드오픈 레버를 당겨줍니다.


그럼 엔진룸이 살짝 들립니다.


한번에 오픈되지 않고 걸려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중앙(화살표 위치)에 손을 넣어보면 걸리는게 있습니다.


좌측으로 살짝 밀어주면 엔진룸이 열립니다.







위 사진에 보이는 레버가 걸려있습니다.


왼쪽으로 밀면서 후드를 위로 들어올려줍니다.


아반떼는 준중형이라 그런지 엔진룸에 쇼바가 적용이 안되어 있습니다.


옛날처럼 열어놓고 걸이쇠로 걸어줘야 합니다.







내용물을 살짝 봅니다.


필터를 보면 안에 액이 도포되어진채로 옵니다.


비닐에 감싸져있으니 손에 묻지 않게 조심해서 다뤄줍니다.







에어필터 박스를 열어줍니다.


걸쇠는 두개가 있으며, 열어주고나서 살짝 들어올려주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쉘 힐릭스 마크가 붙어있는데 다른차량은 모르겠네요.







제품을 넣어줍니다.


빈칸없이 딱 맞네요.







다시 조립해줍니다.


위 사진에서 저부분을 걸어주시고, 다시 걸쇠를 걸어주면 됩니다.




위 필터료 교체하고나서 효과는 


1. 악셀레이터 페달을 밟을 때 쉬이익 소리가 좀 들립니다.

 - 이건 순정필터일때도 들렸던것 같긴한데 제가 귀를 좀더 기울여서 그런듯 하네요.


2. 연비?출력? 비슷합니다.

 - 연비가 좋아지니 출력이 좋아지니.. 이런건 솔직히 일반 오너는 모릅니다.

   레이싱 하시는 운전전문가분들은 느끼실지 모르겠지만, 저는 비슷한 것 같네요.

   교체 전후에 다이나모를 돌려보면 나올지도요.



이걸 사게된 계기가 유튜브에서 본 한 영상때문이었습니다.


간단한 실험을 보여주는 것인데, 순정형 필터를 달았을 때와 K&N필터를 달았을 때 뒷쪽 공기흐름이 다르다는걸 탁구공을 가지고 보여줬습니다. 탁구공이 순정필터를 달았을 때는 거의 미동이 없는데 이 제품은 확 끌어올리더군요.


아무래도 자동차는 공기를 먹고 움직이다보니 조금이라도 더 공기 넣어주면 좋겟지 하는 생각에 구매하였습니다.


또, 3년타고 바꾸고 할 차량이 아니라서, 길게보고 돈도 아끼려고 구매했습니다.


더 나빠지진 않았으니 만족하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