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아반떼AD 블랙박스 루카스 LK-9150 DUO 소모전류 확인

by SENE 2017. 5. 3.
반응형

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이번에 보조배터리(셀링크B)를 구매했습니다.

 

제 기준(아침 35~40분 / 저녁 35~40분 운전)으로 대략적으로 계산해봤을때는 보조배터리 충전량 > 블랙박스 전력소모량  이라는걸 알긴 하겠는데... 블랙박스 전력소모량이 안정확해서.. 한번 멀티테스터기로 찍어봤습니다.

 


제 차량에 설치된 블랙박스 제품은 루카스 LK-9150 DUO (LUKAS LK-9150 DUO) 입니다.

2채널 구동이구요.

 


먼저, 주차녹화중 소모전류 입니다.

차량에서 시동을 끄고, 주차모드 녹화로 들어간 이후에 측정된 전류값입니다.

 

멀티테스터기 (+) (-) 를 반대로 연결해서 전류앞에 (-) 표시가 되네요.

어차피 DC라.. (-) 빼고 보면 됩니다.

 


세가지 조건에서 테스트해봤고, 카메라 앞뒤에 LCD 깜박이는건 끄고 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소모전류 줄이려고요.



주차녹화 모드에서, 충격 없고, 모션센서 미작동중 전류량입니다.. 생각보다 많은데요...

제가 잘못 테스트한것일수도 있지만, 주차녹화모드에서 카메라앞쪽에 살짝 손 흔들어보면 전류값이 10~20mA 정도 오르는걸 봐서... 평균 310 mA 정도로 생각됩니다.

주차녹화라 해서 그렇게 전류가 많이 안흐르는건 아니더군요.​

저는 항상 블박에서 전류 감지 자동 꺼짐 기능을 최대로 놓고 사용해왔습니다.

12.6V 입니다.

블박자체에서 소숫점자리에 해당하는 전압을 정확하게 감지한다고 생각할수가 없어서, 최대로 놓고 사용해왔습니다.

 

이렇게 사용하길 잘했네요.

 

그냥 블랙박스가 작동했다고 하면, 방전이 몇번은 됬거나, 배터리에 아무래도 조금더 무리를 시켯겟지요.

 

 


다음은 상시녹화_디스플레이 OFF  상태입니다.

약 340mA 네요.

알려진 소비전류가 약 360mA 정도 된다고하니,, 비슷하네요.

 


상시녹화_디스플레이 ON 입니다.

이게 340~380정도 사이 왓다갓다 거리더군요.

그냥 370mA 정도로 생각했습니다.

 

 

 

위에 나온 결과가 정확?하다는 전제하에 아래와 같은 표가 완성되네요.

물론 이론적인 값입니다.

 

 

위 내용에서 보면, 주차녹화모드와 상시녹화 모드가,,, 약 한시간 반정도? 녹화가 더 되고,덜되는 차이가 있네요.

주차녹화모드는 다음에 다시 테스트 해봐야겠습니다만.. 위에 나타난 표 대로라면 블랙박스 12시간 가동시, 35분간 운전하면 충전이 완료되고, 만충시에는 상시녹화할때, 약 17시간 40분? 정도 녹화가 됩니다.

 


주차녹화모드로 더 오랜시간동안 블랙박스를 가동할지,, 아니면 상시녹화모드로 계속 가동할지 고민하다가 측정해봤고... 그냥 상시로 녹화 계속 돌리는게 나아보이네요.

 


위 내용은 셀링크B(6A) 제품 기준이며, 단순히 멀티테스터기로 흐르는 전류값만 측정한 내용입니다.

측정이나 계산에 틀린내용 지적은 환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