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아반떼AD 블랙박스 보조배터리 셀링크B 설치 DIY

by SENE 2017. 5. 2.
반응형

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블랙박스는 물론 있습니다만,차량 배터링 방전 위험때문에 블랙박스 자동종료 전압을 최고(12.2V 던가.. 12.4V던가..;) 로 설정해두고 사용중이었습니다.

대략 12시 20분? 정도에 기스가 났는데, 11시 50분에 블랙박스가 전압 감지하고 꺼져버렸네요...

겨울이라 배터리 전압이 더 빨리 떨어지는것 같아요....

 


그래서 바로 보조배터리 검색하는데 블랙박스 동호회에서 보조배터리 공구를 하고 있었네요?!

그런데... 연장하여서 12일까지... 라고 적혀있더군요.... 제가 본건 13일인데 말이지요.
그래도 글이 안지워져서 문의하니 월요일에 다시 연락 달라더군요.


월요일에 전화하니 추가 연장 한답니다!

바로 구매해줬습니다.

 


하루만에오네요.

셀링크B 입니다.

6A 짜리 제품이고, 76.8W 라고 하네요.(12.8V 기준인듯 합니다)

그리고,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안정적이라는 리튬인산철 배터리입니다.

 



보조배터리는 본인 운전에 따라 용량을 결정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침 35~40분 / 저녁 35~40분 정도의 운전을 합니다(총70~80분)

퓨즈박스를 통해서 충전할시에 7A 전류로 충전한다고 하네요.

그럼 단순계산만 해보면

 


분당 충전량 = (차량전압(12.8V) x 7A) / 60분 = 1.493333 W

 


가 되고,

 


만충 시간 = 76.8 W / 분당 충전량 = 약 51 분 

 


정도가 되네요.

 


제 차량 블랙박스는 루카스 LK-9150 제품이며, 2채널 녹화시 소비전류가 약 360mA 가 된다고 합니다.

그럼 방전시간은.. 방전시간 = 6 / 0.360 = 약 16.7시간.... 입니다.

 


대충 생각해보면 완전 방전시간과 운전시간이 맞먹네요.

그러므로 그냥 셀링크B 제품 골랐고, 저보다 운전시간이 짧으신분은 용량이 더 큰걸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위 계산은 전부 이론적인것이며, 제 차량 블랙박스 소비전류도 한번 시간날때 가져와서 테스트해봐야합니다.

 


재미없는 계산만 했네요.

아래부분은 수령기 입니다.

 


박스가 생각보다 커요!

 

 

 

박스내부 입니다.

처음 받았을때 겉에 종이박스 안에 완충재가 하나도 없었습니다..

배터리인데 완충재가 하나도 없이 왔네;; 라고 생각했는데, 안쪽에 빵빵하게 되어 있네요.

그래도 옆면만 되어 있고, 위/아래 는 충격받으면 ,, 음...리튬인산철 이라하지만, 그래도... 무섭습니다..

 


설치 방법등등이 적혀 있습니다.

이후에는 안읽을거니까 한번 읽어줍니다.

도움이 안되는 말을 적진 않거든요.

 

 

 


본체입니다.

정면에서 볼때 좌측상단 커넥터가 차량 퓨즈박스 ACC 연결부 좌측 하단 커넥터가 차량 블랙박스 연결부 우측 커넥터가 확장팩 연결부입니다.

 


뒷면에 벨크로(일명 찍찍이) 부착용으로 매끈한 면이 있네요.

 

 


사이즈 비교입니다.

옆에 스마트폰은 갤럭시S7 입니다.

 


그리고 케이블 부분입니다.

블랙박스 연결부분인데, 친절하게 블랙박스 어느부분과 연결해야하는지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차량 전원연결부분입니다.

접지부분은 링터미널이 달려있고, ACC부분은 피복 살짝 벗겨놧네요.

뭐.. 어차피 길이에 따라 자를거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본체 좌측사진입니다.

아랫부분에 보시면 7A / 5A / OFF가 있어요.

스위치가 3단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는 퓨즈박스에 연결할 예정이므로, 7A에 연결하고, 시거잭소켓에 연결하실분은 5A로 두고 연결하시면 됩니다.

다만, 5A로 충전시에는 좀더 오래 충전해야겠지요?

설치는 그만큼 간단하겠지만, 잃는것도 있다는거지요.

시거잭소켓은 별도로 구매해야합니다.

 


그리고, 듀얼퓨즈 소켓이 같이옵니다.

퓨즈와 같이요.

그런데.... 제 차량은 아반떼AD 이며, 퓨즈는 MICRO2 타입 입니다.

받은 제품은 못씁니다..

물론 기존에 블랙박스 케이블에 듀얼퓨즈 작업을 해뒀으므로, 그냥 사용하면 되지만요.


 


부착용 벨크로입니다.

다른차량은 모르겠지만, 제 아방이는 바닥에 벨크로 거친 부분? 이 바닥에 바로 붙습니다.

고급차량은 안타봐서 모르겟고, 아마 거의다 비슷할겁니다.

벨크로 센스 좋네요.

 


확장팩 케이블 연결부분입니다.

별거없어요

 


제품을 간단하게 멀티테스터기로 테스트해봅니다.

본체를 켜고, 블랙박스로 출력하는 커넥터에서 ACC / 접지  부분 찍어봤습니다.

전압 안뜨네요.

 

 

 

이번에는 접지 / BATT(+) _ 상시전원  부분을 찍어봤습니다.

13.18 V 가 뜨네요.

충전해서 보내주신다더니, 전압이 좀 뜨네요.

만충전압은 잘 모르겠지만, 간단하게 테스트 해봤습니다.

충전은,, 장난감용 파워서플라이가 없어서, 못해봤습니다..

 


케이블은 차에 잠깐 가서 길이 대보니, 운전석 하단 설치기준 블랙박스 케이블이 옆 라인 타고 퓨즈박스까지 딱 들어옵니다.

그래서 그냥 케이블 2개에 잡소리 제거용 면테이프를 발라줍니다.

차에 가서 바로 작업하면 됩니다.

 

 


대충 작업 예상시간은 30분? 가량 예상되네요.

설치후에 후기 올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