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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팁

수동 운전 방법(스틱 운전 방법) 잘 알고 계신가요?

by SENE 2017. 5.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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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수동기어차량 운전 방법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최근 면허시험 치는걸 보면 대체로 남성분들은 1종보통 면허를 등록하더군요.

여성분들은 1종보통과 2종오토 두개로 나뉘구요.



2종보통(오토)의 경우에는 어려울게 전혀 없습니다.


운전하면서 악셀만 밟으면 차가 앞으로 나가고 브레이크를 밟으면 멈춥니다.




하지만, 수동(1종보통과 2종보통)은 많이 다릅니다.


오토매틱차량에서는 자동차의 ECU가 변속타이밍이나 기타 여러가지를 제어한다고 하면


메뉴얼 차량은 운전자가 직접 클러치를 밟고 변속을 해줘야 합니다.



저도 제가 수동차량을 운전하게 될 줄은 생각도 못하고, 2종보통 오토면허로 처음 등록했습니다.


그리고 운전도 오토차량만 사용했구요.



그러다가 갑자기 수동운전에 대해서 관심이 생겨서 찾아보다가... 수동면허로 변경했습니다.


면허 변경에 관련해서는 재 포스팅 하겠습니다.



오토에서 수동으로 변경했을 때 제일 궁금했던게 


'클러치를 안밟고 있을 때는 악셀을 조금이라도 밟고 있어야 하는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기어는 물려있고 악셀을 안밟으면 엔진이 정지하는줄 알았거든요.







하지만, 실제로 운전을 해보니 아니더군요.


클러치를 미트 시켰을 때 악셀을 안밟으면 각 단의 기어에 맞는 최저속도로 주행합니다.


단, 각 기어단에서 요구하는 최저속도보다 낮은 속도로 변속하면, 차가 덜덜덜덜덜 거립니다.


그러면서 최저속도까지 속도가 올라가면 노킹음이 안들립니다.


터무니없이 낮은 속도에서 높은 기어단이 들어가면 시동이 꺼지기도 하구요.(속도가 좀 붙어있을때는 거의 안꺼집니다.)






위 표는 대략적으로 그린겁니다. 실제로는 상당히 다릅니다.


대충 저런식으로 기어에 따라 속도가 붙는다.. 하는 내용만 아시면 됩니다.



수동차량은 출발할 때 클러치만 천천히 놓을줄 알면 됩니다. 


동시에 악셀을 지그시 눌러주기 시작하면 차가 부드럽게 출발합니다.


이것도 능숙해지면 적당한 악셀량이 어느정도인지 발이 기억합니다. 반복학습의 효과지요.



언덕에서는 브레이크를 누르고 있다가 출발할 때, 클러치를 밟고 기어를 1단에 넣은 상태에서 브레이크에서 바로 악셀을 살짝 눌러주면서 동시에 클러치를 평소보다 조금 더 빠르게? 미트지점까지 떼주시면 됩니다. 


이 순간에 차가 조금 뒤로 밀립니다. 체감으로는 엄청 많이 밀리는것 같은데, 실제로는 몇센치도 안밀리더군요. 


물론, 실제로 차량 운전하시기 전에 수동운전에 능숙하신 분에게 언덕에서 미리 교육을 받는게 제일 좋습니다.




운전중에 변속할 때에도 클러치를 천천히 떼주시면 변속충격도 작습니다. 출발할 때처럼 악셀도 살짝 주면서 클러치를 떼주면 오토차량과 비슷하게 운전 가능합니다. 변속충격이 거의 없거든요.



그렇지만 수동차량을 구입하실 분에게 감히 한마디 조언드리자면


오토살까? 수동살까? 하시는분은 사시면 후회하는 분이 많습니다.


나는 반드시 수동을 사야돼! 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구매하셔야 수동운전을 재미있다 라고 느끼더군요.


대충 오토대비 수동운전을 즐기는 비율이 1:100 정도 되어보이더군요.



제가 운전하면서 느낀 수동운전의 장점은


급발진이 생겼을 때, 클러치를 밟으면 차가 안나갈테니 안전합니다.


그래서 수동차량은 급발진이 없다하고 말하지요.


그리고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기어로 단수를 변경 가능해서, 연비운전과 속도위주 운전의 마음대로 할 수 있습니다. 


토크를 가지고 노는 느낌이랄까요. 이게 매우 재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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