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Y

핸들 열선 가장 저렴하게 설치 하는 방법_1

by SENE 2023. 1. 21.
반응형

2023.01.21 - [DIY] - 핸들 열선 가장 저렴하게 설치 하는 방법_2

2023.01.21 - [DIY] - 핸들 열선 가장 저렴하게 설치 하는 방법_3(재료)

 

날씨가 추워지면서 핸들 열선 추가에 대한 생각이 꽤 많이 늘어나면서 어떻게 설치할 지에 대한 공부를 우선 했고, 설치할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진행한 내용을 공유한다. 
사실 업체에 맡기면 가장 깔끔하고 편하게 되겠지만, 약 35 ~ 50만원 정도의 비용이 필요한 것을 보고 포기했다. 차를 한 번도 뜯어본 적 없는 사람이라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다.

 

1. 핸들 열선 방법 선정

설치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1. 순정형 설치
  2. 기성품 설치

순정형은 말 그대로 순정품들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매우 깔끔하게 작업 가능하지만, 돈이 많이 들어간다.

기성품을 설치하는 것은 조금 못생겨 보일지라도 가격 부분에서 경쟁력이 꽤 크다.

  • 순정품 설치 준비물 : 순정 열선 핸들, 클럭스프링, 순정스위치, 관련 순정 케이블 및 배선 자재
    • 약 25 ~ 30만원 필요
  • 기성품 설치 준비물 : 열선 키트, 한땀 핸들 커버, 클럭스프링, 배선 자재
    • 약 4 ~ 5만원 필요

난 아반떼 AD 오너이고, 거의 출퇴근에 사용되는 차량에 그리 비싼 돈을 들이려고 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성품 설치로 선택했다.

 

2. 자재 구입

열선 키트는 알리 익스프레스 이용했고, 아래 포스팅의 제품을 선택했다.

 

2023.01.21 - [DIY] - 핸들 열선 가장 저렴하게 설치 하는 방법_3(재료)

 

7달러 가격 차이로 스위치가 똑딱이 또는 6단계 조절이 나뉘어서 7달러 비싼걸로 선택했다.

 

한땀 핸들커버는 기존에 한땀 알칸타라 핸들커버 구입 및 설치해본 경험이 있어서 국내의 저렴한 것으로 설치했다.(다만 이 부분은 다음 후기에 나오겠지만, 제거하고 새로 설치했다.)

 

클럭스프링은 내 차종의 열선이 들어가는 품번을 네이버 카페에서 찾고, 근처에 있는 현대모비스 지점에 보유 유무를 확인 후 직접 가서 구입했다. 만약 주위에 없다면 인터넷으로 구입하면 된다.

  • 클럭스프링은 핸들이 돌아가더라도 부품 내부에서 꼬이지 않도록 되어 있어서 핸들에 무언가 추가된다면 반드시 필요하다.

열선이 없는 차량은 기본 배선에 열선 배선이 없다. 클럭스프링의 열선 배선위치에 맞는 단자 및 커넥터를 찾아서 준비한다. 

 

클럭스프링-열선-단자-비교
클럭스프링-비교

위 사진에서 장착된 제품이 열선 단자가 있는 것이고, 손에 들고 있는 것이 열선 단자가 없는 것이다. 자세히 보면 손에 들고 있는 것은 금속 핀 2개가 없다.

3. 핸들 분리 및 스위치 부분 가공, 열선 키트 부착

에어백 관련 퓨즈를 제거하고 작업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가장 난도가 높은 작업은 핸들 분리이다.
핸들을 분리 할 때 큰 너트(22 or 24 mm으로 기억)를 분리해야 하는데, 이게 굉장히 힘들다. (좋은 공구와 함께라면 매우 쉽다.)

 

핸들을 분리하고, 집에서 작업하는 것이 편하다.

 

열선 키트의 부직포를 최대한 잘라 주었다. 이때 열선이 끊어지면 안 되니 최대한 조심해서 작업했다.

열선-키트-자른-후
열선키트

그리고 핸들에 양면테이프로 시원하게 붙여주었다.(이거 나중에 제거한다고 식겁했다....)

 

핸들-열선-키트-부착
열선키트-부착

 

스위치 부착할 부분은 분리할 때 공간 여유가 많은 위치를 먼저 보고 와서 선택했다. 차량에 따라 해당 공간이 빈 공간이 아닐 수 있기 때문에 잘 보고 작업해야 한다.

열선-핸들-스위치-설치-위치
열선-핸들-스위치

4. 한땀 핸들커버 부착

한땀 핸들 커버를 바느질한다. 이쁘게 할려면 오래걸리겠지만, 난 두칸에 하나씩 실을 통과시키다 보니 한시간도 안되어 금방 끝냈다. 

핸들커버-부착-후
핸들커버-부착

다만 한땀 핸들커버 특성 상 모든 핸들에 사용 가능하도록 제작된 범용 제품이다 보니 핸들에서 손가락을 거는 부분이라던가 전체적인 사이즈 미스 때문에 조금씩 불편함이 있다.

  • 지금은 범용 한땀 핸들커버를 제거 후 다시 작업했고, 다음 포스팅에서 관련 내용 작성 예정이다.

 

5.  차량 장착 및 세팅 완료

차량에 장착하고, 전원 부분은 듀얼 퓨즈를 사용했다.(퓨즈 다리에 전선을 감는 방식을 선호하지 않는다.)

듀얼퓨즈-설치
듀얼퓨즈

그리고 차량에 장착은 탈착의 역순으로 쉽게 진행하면 된다.

이때, 클러스프링은 당연히 교체하고, 클럭스프링에 연결되는 열선 전원만 커넥터에 추가해 주었다.

 

커넥터-열선단자-삽입
전원선-추가

 

아반떼 AD 는 커넥터에 열선 단자만 없으므로 꽤 간단한 편이다. 커넥터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에는 꽤 많이 귀찮을 듯싶다.

 

6. 총평

겨울에 손 시리게 운전하면서 항상 설치하려다가 참아왔는데, 이번에 설치해 보니 왜 이제야 했나 싶다.
이 방법으로 설치하면 생각보다 더 저렴하게 따뜻하게 설치 가능하다.

핸들-부착-완성
핸들커버-완성

다만 몇 가지의 큰 단점이 있다.

  • 당연하지만, 열선이 없는 부분은 여전히 차갑다. 제공해 주는 핸들 열선의 길이가 짧아서 약 7cm 정도는 열선이 없고, 생각보다 난 그 부분에 자주 손이 닿는다.
  • 열선을 부착한 위치가 핸들의 바깥 부분만 부착되다 보니 안쪽은 여전히 차갑다.
  • 한땀 핸들커버의 바느질 부분이 손에 거슬린다.

 

그래도 핸들 열선 설치 한 이후 정말 빠르게 열이 올랐기 때문에 충분히 만족하고 타고 다녔다. 

추가 작업은 한 달 정도? 쓰다가 작업했고, 다음 포스팅 참조 바란다.

 

2023.01.21 - [DIY] - 핸들 열선 가장 저렴하게 설치 하는 방법_2

2023.01.21 - [DIY] - 핸들 열선 가장 저렴하게 설치 하는 방법_3(재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