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팁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1.디딤돌 기관 선정

by SENE 2022. 8. 12.
반응형

금리가 미쳐 날뛰면서 주택 구입은 포기하다가 우연히 내가 신혼부부 혜택으로 신청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고나서 집을 찾아보고, 계약도 하고, 디딤돌 주택담보대출도 받고 이사까지 완료하였다. 

 

이번 포스팅은 보통 인터넷으로 찾아보기 힘들었던 디딤돌 관련된 팁부터 이사 후 내가 직접 한 것 까지 끄적여보고자 한다.

물론 자세한 신청 관련한 정보는 당연히 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니, 내 글이 아니라 디딤돌 신청 메뉴에서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https://www.hf.go.kr/hf/sub01/sub01_01_01.dohttps://www.hf.go.kr/hf/sub01/sub01_01_01.do

 

주택금융공사 | 주택담보대출 | 디딤돌대출 | 상품소개 | 소개

디딤돌대출 상품소개 Facebook Twiter kakao Talk Band 내집마련은 처음이신가요? "어서와! 내집마련은 처음이지?"로 쉽게 알아보세요! 모두보기 부부합산 연소득 6천만원 (단, 생애최초, 신혼, 2자녀 이상

www.hf.go.kr

 

매매하기로 결심한 이유

난 전세로 살고 있었다.(현재는 매매한 집에 들어와서 글을 쓰는 중) 전세로 집을 구할 때, 와이프와 나는 각각 직장을 다니고 있었고, 이에 따라 우린 국가기관에서 해주는 어떤 신혼부부 혜택도 보기 힘들다는 사실을 알고 일반 전세대출을 받았다. 당시에는 간단하면서 금리가 낮은 편이었던 카카오뱅크에서 진행했고, 별 문제가 없었다.

 

이번에 금리가 오르면서 고정금리와 유동금리에 대해 깊게 생각하게 되었었다. 생각보다 유동금리에 오르는 비용이 크다보니 고정금리로 못 갈아타나? 라는 의문에서 부터 매매까지 이어졌다.

 

우린 2020년 9월 말에 계약을 시작했으므로, 2022년 9월이 계약만기였다. 연장을 원래 할 생각이었는데, 갑자기 매매를 할 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우선 대출이 가능한가를 봤다. 

 

비싸더라.

 

당연히 전세를 구할 때 경험으로 국가기관은 쳐다볼 생각도 않고 일반 주담대만 쳐다봤는데 4%는 그냥 넘더라. 이것도 네이버에서 주담대 검색한 결과이니, 아마 더 높았을 거라 생각한다. 그러면서 그냥 전세로 계속 살까...하다가 우연히 한국주택금융공사를 들어갔는데 기초적인 조건은 만족하더라. 

 

진짜 엄청 기뻣다.

 

디딤돌대출 대상 제한

디딤돌 같은 저금리 대출은 아무래도 국가에서 지원하는 것이라 그런지 꽤나 깐깐하다고 알고 있었다. 실제로 주위에서도 못받은 사례를 많이 봤었고. 

 

그런데 우리가 어떻게 디딤돌 신청대상이 된걸까....

 

와이프가 회사를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아주 낮은 임금으로 전업주부에 가깝게 지내고 있다. 디딤돌 대출은 신혼부부의 경우 부부합산 7천만원 까지 신청 가능하다. 다행히? 라고 해야할지 아직 연봉이 낮아서 슬프다고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일단은 신청 대상은 되었다.

 

그리고 집을 보러 가기전에 먼저 대출이 되는가부터 열심히 알아보았다. 괜히 집 계약하고나서 대출이 안되면 계약금 몇천만원 날린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 특약 같은 매수자한테만 유리한건 생각하지 않았다.

매도인에게도 뭔가 부담이라 생각했었고.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 기관 선정

흔하면서 간단하지만, 아주 중요한 기관 선정이다.

디딤돌은 주택금융공사와 주택도시기금 두가지 기관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우린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진행했다.

이거 아주 중요한 포인트다. 인터넷으로 열심히 검색은 해보았지만, 어느 누구도 디딤돌을 이렇게 신청했다고만 적혀있고, 왜 이 곳에서 진행했는지는 못봤었거든.

 

이 두군데에 전화를 해서 디딤돌 관련해서 문의해보고 선택했다.

 

상담의 친절도나, 전문성 같은건 생각도 못했다. 왜냐하면, 주택도시기금은 상담하려면 전화기를 한참 붙들고 있어야 겨우 통화가 가능했고, 이마저도 몇번은 아예 통화가 안된 경우가 많았다.(당시에 이러했다는 거지만, 지금은 모릅니다.)

 

반면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전화하면 바로바로 연결되더라. 그래서 여기로 선택했다.

이거 엄청 중요하다.

 

신청하면서 헷갈리거나 조금이라도 모르겠다 싶으면 물어봐야 하는데, 주위에 디딤돌 대출 신청한 사람도 본인것만 알지, 물어보는 사람의 정보는 모르기 때문에 큰 도움이 안된다. 물론 작은 도움은 된다.

 

실제로 난 대출을 다 받고나서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신청 할 때 궁금한 것을 물어본것만 10통을 했더라.

그것도 전화해서 하나만 물어보는게 아니라 궁금한 것들 모아서 이것저것 물어봤는데도 그러했는데, 만약 전화가 안됬다고 생각하면 아직도 끔찍하다. 지식인도 정확한 내 케이스에 대해서는 알려주진 않거든.

 

 

 

디딤돌 기관 선정에 대한 내용이었고, 다음 포스팅에 이어집니다.

2022.08.17 - [꿀팁] -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2.디딤돌 가능 유무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