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사용기

종다리 트위터스피커 콘덴서교체(문도르프 필름콘덴서)

by SENE 2017. 5. 2.
반응형

차량 오디오에 상당히 불만감을 느끼고 조금씩 건들어 가면서

순정스피커에서 스피커몰에서 판매하는 종다리 스피커로 교체했었습니다.

http://www.speakermall.co.kr/shopping/shopping-detail.php?pi=275

 

 


트위터는 기본이 실크돔 트위터이고, 3천원 추가로 티타늄돔 트위터로 교체가능합니다.

저는 티타늄돔 선택했구요.

 


알갈이는 직접했습니다.

그때 시간에 쫒기면서 작업해서 포스팅할 사진을 하나도 못찍었지요....

 


순정스피커 에서 내부를 다 자르고, 아대로 사용했습니다.

 


외부도 살짝 턱이 올라와있는데, 그거까지 밀어줘야 딱 맞습니다.

순정배선 그대로 사용하려고..

저번에 작업할때 케이블을 막 작업해서,,

케이블도 바꿀겸 , 은납으로 다시 할 겸 해서 뜯어왔습니다.


 

 

 

이번에 구매한 은납입니다.

(전에 작업할때는 안좋은걸 썻는데,,,,,,

회사에 다른 납도 사용하는데, 그게 은납이더군요 ㅡㅡ;)


 


문도르프 콘덴서 3.3uF (MUNDORF MCap EVO 3.3uF) 입니다.

필름콘덴서라고 하더군요?

http://www.soundforum.co.kr/shop/goods/goods_view.php?goodsno=186787033&category=002001007


 

 


개당 8100원짜립니다.

7650원짜리도 있는데, ±1% 매칭 선별인가... 했다고 해서 그냥 이걸로 골랐습니다.

마데인젊은이 입니다.

몇백원짜리부터 몇만원까지 다양하게 있던데..

중복투자없이 한번에 가려고,, 이걸로 가봤습니다.

이 윗급은 너무비싸져서 안쳐다봐요 ㅎㅎ

(스피커몰에서 티타늄돔트위터가 3만얼마 합니다;;)

 


케이블 뜯었습니다.

바로옆인데, 너무기 길게 해서 케이블 정리하느라;;

스펀지테이프로 덕지덕지 발라놨엇거든요..

다 뜯었습니다. 케이블까지ㅎㅎ

 

 


그리고 케이블 연결작업 입니다.

순정 배선 그대로 쓰려고 저런식으로 연결한겁니다..

다르게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ㅎ

 


나머지 하나도 똑같이 작업해줍니다

 

 


그리고 트위터.... 기존 트위터 사진이 없네요.

종다리 트위터 스피커는 네트워크 없이, 콘덴서만으로 주파수 커팅을 합니다.

열심히 찾아보니 3.3uF(마이크로패럿) 이더군요.

똑같은 용량으로 삽니다.

 


트위터 (+) 배선 중간에 있는 콘덴서부분을 자르고, 문도르프 콘덴서를 연결해줍니다.

얼마전에 열수축튜브를 다써서... 전기테이프로 마감했네요..ㅠㅠ

 

 


다른쪽도 마찬가지로 해줍니다.ㅎ

 

 


그리고, 기존 위치에 다시 부착 합니다.

도어가 달렸을때 기준으로 앞쪽에서 커넥터가 체결됩니다.

그리고, 순정 트위터 안쪽부분만 교체해서,, 최대한 순정처럼 스크류 조여서 붙이고 싶었는데....

트위터를 해체를 못하겠더군요..

그냥 글루건으로 덕지덕지 발라놓고,

위에 흡음스펀지로 발라버렸습니다.


 


뒤에 보이는 인슐레이터도 직접 한거네요 ㅎㅎ

사실 저게 효과 제일 큰거같습니다 ㅋ

 

 

 

어제 저녁에 작업한 내용이고,

효과는 확실히 있네요.

음이 또렷해지고,

신기하게 저음부분이 많이 약해졌다고 해야하나..

저음도 약간 비유하자면,,

탕~ 탕~ 에서 탕! 탕! 이런느낌?

트위터쪽에 건들었는데 왜 저음부분이 바뀌었나 모르겟네요..

케이블길이가 바뀌면서, 납땜할때 납도 바뀌어서 그런가...

 


그리고, 고음부분이 되게 선명해지고,

진짜로 안들리던 음이 들려요.

이게 기존에 들리던음이 쪼개져서 들린다고해야하나?

어떤노래는 평소랑 비슷한데, 어떤노래는 확 다른게 체감이 옵니다.

(저는 걸그룹노래 좋아라 합니다.)

 


이제 이걸로 오디오쪽은 거의다 건든것 같네요.

자출데크사양에서 더이상은.,.,..

돈을 쓰면 바뀌는걸 알긴 알겠는데....

저는 몇백씩 투자할 정도는 아닌거 같네요.

 

 

 

 

 

 

 

 

 

 

 

 

 

반응형

'제품사용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즈베리파이 라는 것도 있네요.  (0) 2017.05.02
와이파이 오디오리시버  (0) 2017.05.02
AUX선택기 망함  (0) 2017.05.02
AUX 선택기 사용하기  (0) 2017.05.02
차량 오디오 업글중  (0) 2017.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