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4.계약 후 디딤돌신청

by SENE 2023. 2. 4.
반응형

2023.01.25 - [꿀팁] -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3.집 보러 다니기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3.집 보러 다니기

2022.08.17 - [꿀팁] -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2.디딤돌 가능 유무 확인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2.디딤돌 가능 유무 확인 2022.08.12 - [꿀팁] -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

senediy.tistory.com

부동산 매매계약 후 디딤돌 신청

부동산 중개사의 도움으로 계약을 무사히 마쳤다. 그리고 집 주인분에게 퇴실 가능한 날짜를 먼저 확인하고, 전세로 있는 현 집주인에게 퇴거 통보를 하였다.

퇴거 통보일이 계약 만기일 한달 전이라 혹시나 그냥 가셔도 됩니다 라고 말해줄까 하는 기대가 약간 있었지만, 그런건 없고 다음 전세가 구해지면 준다고 하더라.

물론 전세보증보험 가입이 되어 있었기에 아주 약간의 걱정만 하고 그렇게 큰 걱정은 하지 않았다.
(집주인이 법인 일 때도 일부 조건 하 보증보험 가입이 가능하다. 이부분도 이후에 포스팅 예정이다.)

 

그리고 디딤돌을 드디어 신청했다. 신청한 곳은 당연히 한국주택금융공사 에서 진행했다. 이유는 아래 포스팅 참고.

2022.08.12 - [꿀팁] - 디딤돌 주택담보대출 신청부터 수령까지_1.디딤돌 기관 선정

 

디딤돌 주택담보대출은 계약일로부터 90일 전부터 신청 가능하다. 만약 내가 매매 계약일이 91일 이상 남아있다면 아직 신청이 안된다는거다. 

우린 미리 조건등은 다 확인했기 때문에 이상이 없을 거라 생각은 했지만, 그게 아니라면 꽤나 난감하기에 계약 및 디딤돌 신청 후 부터 잔금 시점까지 계속 긴장상태이긴 했다.

 

신청 후 주택금융공사에서 문자가 오고, 전화가 와서 서류를 어떤 것을 어떻게 제출하라고 연락이 온다.

 

디딤돌 신청 후 서류 제출 방법 및 오류 해결 방법

요즘은 서류를 직접 제출하지 않고 직접 사이트에서 긁어가게 하는 스크래핑 방식을 사용한다. 물론 직접 제출해야 하는 서류도 있지만, 스크래핑 방식으로 거의 대부분 제출 가능하다. 배우자도 물론 본인의 인증서로 제출 가능하다

 

스크래핑은 공동인증서(구 공동인증서) 를 사용해서 로그인 후 제출하게 되는데, 만약 건강보험공단에서 서류제출이 안된다면 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 해당 인증서를 등록해주면 자연스럽게 긁어온다. 

 

이거 몰라서 난 직접 제출한 서류가 몇가지 있다.

 

그리고 필요한 서류들 어떻게 제출하고, 만약 누락된 서류가 있다면 연락이 온다. 물론 직접 연락해서 확인 요청하는 것도 가능하다.

 

만약 내가 이렇게 제출하면 되는지 궁금한게 있으면 당장 한국주택금융공사에 전화하면 아주 엄청 매우 친절히 상담해주신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