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오토핫키(Autohotkey)_누구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

by SENE 2017. 6. 16.
반응형

오토핫키(Autohotkey)_누구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작

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프로그래밍이라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막상 해보신분은 그렇게 많지 않고.... 

"어렵다." "우리는 안해봐서 모르겠다." "전문가만 할 수 있는것 아니냐?"

라는 생각을 많이 하더라구요.


고등학교나 대학교 과정중에 프로그래밍 기초 과목이나 C언어 과목을 조금이라도 들어보셨다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간단한 언어이자 프로그램이 있어요. 

바로 오토핫키 입니다.

AUTOHOTKEY라는건 말을 그대로 해석하면 자동단축키가 되겠죠?

핫키(키보드 버튼)을 누르거나 프로그램 제작을 통한 버튼을 눌렀을 때, 또는 스크립트가 실행중일 때, 이러이러한 동작을 어떻게 실행하여라 라는 명령을 줄 수 있는 강력한 언어입니다.

스마트폰으로 하는건 지난 포스팅에 올린 TASKER(태스커) 어플이 있구요.

(저는 이 어플로 지패드를 활용한 거치식 네비를 만들었어요.)

[여기를 누르면 태스커 어플 소개 포스팅으로 이동합니다.]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단순 반복 노가다를 이걸로 만들어주면 사람의 실수(휴먼에러라고 하죠.)없이 동일 반복 작업이 가능합니다.

손으로 움직이는 것 그대로 동작이 가능하구요. 

단, 최대한 변수가 생기는건 없애줘야 하지만요.

실제로 저의 경우에는 비슷한 파일 500여개 정도를 똑같은 내용 수정을 해야하는 경우가 몇번 있었는데요.

이 작업에서 엄청난 효과를 보았었어요. 처음에 세팅하는게 좀 힘들었지만, 한번 세팅을 하고나서는 손댈 필요도 없었구요.

500개의 파일을 하나의 누락도 없이 똑같은 작업을 할 수 있었으니까요.


그리고 매크로라고 하면 게임매크로만 생각하며 나쁘게만 보는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있습니다만, 그쪽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이 알려져서 그렇고, 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매우 많아요.


다음에는 오토핫키 설치부터 제가 직접 사용하며 깨닳은 제작방법 및 팁을 올리도록 할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