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제이비랩(JB.LAB)의 클러스터 톡 2(CLUSTER TALK 2)제품을 약 1년간 사용한 후기입니다.
클러스터 톡 2 제품은 차량용 블루투스 리시버 제품입니다.
차량에서 사용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다른 곳에서는 그리 큰 효과가 있어 보이지는 않네요.
요즘에는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블루투스(BLUETOOTH)가 매우 익숙해졌는데요, 아직도 차량에 블루투스가 기본적용이 되지 않는 차량이 나온다는 게 슬픕니다.
그중에 하나가 제가 타고 있는 아반떼 AD가 되겠네요.
아반떼 MD에서는 순정 깡통 차량(최하위옵션)에서도 블루투스 핸즈프리기능을 기본옵션으로 넣어줬지만, 어째선지 아반떼 AD부터는 깡통 차량보다 상위옵션에서만 기본으로 장착되고, 하위옵션은 선택조차 할 수 없습니다.
저처럼 수동 마니아 분들은 블루투스를 선택조차 못한다는 거지요.
(17년형 아반떼 AD부터는 깡통 수동에도 블루투스 핸즈프리가 장착됩니다)
수동운전은 아무래도 오토매틱 차량 운전자분들보다는 오른손이 더 바쁩니다.
변속을 자주 해야 하는 상황에서 전화가 오면, 참 답답하더군요.
전화를 받는 건 홈버튼으로 해결한다고 하더라도, 스피커 모드로 바꿔야 하고, 차량 스피커 음성도 내리던가 꺼야 합니다.
그렇게 해도 잘 안 들리더군요.
저는 차량에서 전화를 자주 받는 편이라서 블루투스 리시버를 구매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물론, 스마트폰으로 음악 재생하는 것도 한가지 이유였습니다.
제가 찾아볼 때 가격이나, 편리한 등등에서 가장 적합해 보이는 제품이 클러스터 톡 2 제품이었습니다.
여태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입니다.
1. 전화가 왔을 때, 받는 방법이 간단하다.
- 클러스터 톡 본체 한 번만 눌러주면 됩니다.
2. 다중페어링 지원으로 통화 / 음악 재생용 기기를 별도로 사용할 수 있다.
- 기기 2개로 각각 음악 및 통화를 나누거나, 2개의 스마트폰 동시 연결 가능함.
3. 통화 음질이 우수하다.
- 통화 시에 상대방이 듣는 음성이나, 내가 들을 때 말하는 게 잘 들림.
4. APT-X 기능 지원
- 이 기능이 음악 감상 시에 중요합니다.
보통 차량에 순정으로 달린 블루투스는 APT-X 기능이 없는 게 많더군요.
음악감상 시에 음질이 괜찮습니다.
단, 신호 송신기기에도 APT-X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송신기기가 지원하지 않으면, 음질이 좋진 않습니다.
단점으로는
1. 선이 보여서 지저분합니다.
- 트립을 뜯어서 선정리를 하는 게 아닌 이상, 선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2. 다중페어링 시에 노이즈 발생
- 한 개 기기만 사용 시에는 괜찮았는데, 다중페어링 시에는 노이즈가 한 번씩 발생합니다.
3. APT-X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의 경우에 음악 품질이 나쁨
차량에 장착하고 위치도 몇 번 옮기고 하다가 최종적으로 AUX 선택기를 만들어서 음악은 별도기로 듣고, 통화기능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더 좋은 음질을 추구해서 USB DAC를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이 APT-X 기능만 지원한다면, 클러스터 톡 2 제품만 쓰셔도 충분해 보입니다.
주관적인 사용 후기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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