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사용법

릴레이(계전기_Relay) 동작원리및 사용법에 대해서

by SENE 2017. 5.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자동차에 DIY 할 때 보면 릴레이가 매우 많이 쓰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쓰이는 릴레이가 무엇인지도 모르고 쓰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지요.

물론 동작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하지만 이 릴레이가 어디로 전류가 흘러서 어디와 어디가 연결되어서 쓰인다. 정도는 아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나 릴레이가 들어간 부품을 사용하시다가 작동이 안 되면 그 기기 자체를 바꾼다고 하면 제품에 따라 다르겠지만, 금액이 상당히 많이 나올 겁니다.

이때 릴레이 하나만 교체해주면 작동하는 경우가 생기겠지요.

릴레이 하나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

 

 

릴레이는 한번 설치한 후에 무한정 작동하지 않습니다.

동작 몇만 회 정도까지는 신뢰성을 가지고 작동하겠지만, 그 이후까지는 보장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최초 동작 이후부터는 오 년씩, 십 년씩 작동이 계속해서 될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안 됩니다.

릴레이 동작 시마다 접점이 접촉했다가 떨어지는 방식인데, 이게 면이 닿는 게 아니라 점이 닿습니다.

점이 계속해서 닿다 보면 그 부분이 아주 조금씩 까인다고 해야 하나요.

나중에 되면 접점이 닳습니다.

 

 

 

 

그리고 릴레이가 동작하게 되면 전류가 흐르게 되고, 오랜 시간 동안 동작하면 릴레이 자체에 열이 발생합니다.

계속 열이 발생하다 보니 나중에 릴레이에 전류를 공급해주면 움직여야 하는 부분이 떡이 져서 안 움직입니다.

그러면 원하는 기능이 동작을 안 하게 되지요.

 

여러분들이 차량에서 많이 쓰시는 릴레이 중에의하나가 네 비용 재부팅방지기가 있네요.

나중에 재부팅방지기가 제대로 동작 안 하면, 릴레이 하나만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위 내용은 직접 릴레이를 오랜 시간 사용해오면서 제 경험을 적은 겁니다.

 

 

릴레이 사용방법이라 해야 할까요.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는지 간략하게 그려봤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8핀 릴레이로 그려봤습니다.

이 릴레이 모양만 이해하시면 4핀, 5핀, 14핀 등등 릴레이 구조가 눈에 보이실 겁니다.

 

초기에는 IN과 OUT 1 부분이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아래쪽에 VCC와 GND가 있습니다. 여기에 VCC에 전압을 인가하고, GND부분을 접지에 연결해주시면 IN-OUT 1 에서 IN-OUT 2 로 연결이 됩니다.

단순히 말하자면 전압을 인가해줌으로써 IN이라는 부분과 OUT의 어느 부분이 연결될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좌측과 우측의 IN은 전혀 별개의 선로입니다.

예를 들면, 좌측 IN에는 5V를, 우측 IN에는 12V를 연결해두고 CVC에VCC에 동작 전압을 안 넣어주면 OUT 1에서 IN에 연결된 전압이 출력되고, VCC에 전압을 인가하면 OUT 2에서 전압이 출력되는 것입니다.

 


4핀의 경우에는 전압인가가 안되었을 때, IN과 OUT이 연결 안 된 경우가 많고, 5핀은 위 릴레이에서 오른쪽 위 3개 핀이 빠진 경우입니다.

 

위 그림에서 IN과 OUT 1 OUT 2 의 위치는 제품마다 다르므로 릴레이 이름을 검색하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VCC의 값도 제품에 따라 5V 12V 24V…. 등등 모두 다릅니다.

알맞은 전압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공부 > 사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플만들기 방법? Tasker앱으로 제작하자.  (0) 2017.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