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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MICRO2 듀얼퓨즈소켓 가공하기

by SENE 2017. 5.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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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SENE입니다.


듀얼퓨즈소켓입니다.

 

 

자동차 DIY 하시면서, 퓨즈박스에서 뭔가 배선작업할때 퓨즈 다리에 감아서 작업하는분들 많으신걸로 압니다.

 

그거 엄청 위험합니다..

 

혹시나 케이블 한가닥이 옆으로 붙으면,,, 퓨즈 없이 직결 되고, 그 뒷단이 쇼트나면,,, 무섭네요.. 불납니다.


듀얼퓨즈소켓 간단하게 그려봤습니다.

 

퓨즈는 단순하게 설명드리자면, 퓨즈 안쪽에는 허용하는 전류량에 따라 굵기가 다른 와이어가 있고, 그 와이어에 허용전류 이상의 전류가 흐르면, 끊어집니다.

 

이를 통해서 과전류가 흐르는 상황에 퓨즈가 끊어지면서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위 내용과 같이, 여기서 사용하는 퓨즈는 왼쪽단자에서 오른쪽 단자로 이어지는 중간에서 퓨즈가 버틸수 있는 전류가 흐르면 전류가 흐르고, 그 이상의 전류가 들어오면 퓨즈가 끊어집니다.

 

그리고, 듀얼퓨즈소켓은 그런 퓨즈 역할을 하는 부분을 따로 빼내서 따로 퓨즈를 한개 더 다는거라고 할까요.

 

저는 퓨즈 단자에 감는 방법보다 듀얼퓨즈 쓰는걸 선호합니다.

 


듀얼퓨즈소켓 사용할때나, 아니면 퓨즈 다리쪽에 전선 감아서 사용하실때, 어느쪽에 감아야하는지 확인을 쉽게 해주는 간단한 도구입니다.

 

클립을 접지부분에 물려주고, 전기가 통하는 쪽을 연결하면 불이들어옵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오른쪽 단자에 찍으니 불이들어오네요.

 

그럼 듀얼퓨즈소켓은 반대로 연결해야겠지요?

 

그리고, 단자 다리에 전선을 감는다면, 불이 안들어오는쪽에 감으셔야 합니다.

 

불이 들어오는 쪽이 IN 입니다.

 

불이 들어오는 쪽에서 퓨즈를 통해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이지요.

 

 


제 차량에서 모든 단자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전류가 흐르는지는 모르겠습니다.

 

2군데 찍어봤는데 두개다 오른쪽에서 전류가 흐르더군요.

 


듀얼퓨즈소켓입니다.

 

왼쪽에 초록색 퓨즈가 제 차량에 있던거구요.

 

차량(아반떼AD)에 듀얼퓨즈소켓이 제대로 안물려져서 확인하러 가져왔습니다.

 


퓨즈는 겉모양이 쉐보레 마크처럼 십자가 모양이네요.

 

 


퓨즈소켓은 어... 네모에 가깝습니다.

 

외부 형상이 다르다보니, 제대로 안끼워지더군요.

 

끝부분에 있는 단자만 살짝 겉에 닿는 형식이라 보시면 됩니다.

 


조각기 가지고 갈아줬습니다.

 

똑같은 모양은 힘들지만, 대충 비슷하게 만들어줬습니다.

 


예비전원(ACC) 부분을 사용할 예정으로, 듀얼 퓨즈를 통해서만 전류를 흘려보낼 예정이기에 아래쪽은 퓨즈를 안끼워줬습니다.

초록색 퓨즈(30A)는 임시로 가져와서 확인해본것이고, 기존에 꽂혀있던 10A 짜리로 교체하였습니다.

 

 


원래 꽂혀있던 듀얼퓨즈소켓입니다.

약간 떠있어서 불안했습니다...

 


차이가 눈에는 잘 안보이네요.

 

몇미리가 더 들어갔습니다.

 

들어갈수있는 만큼 다들어간거지요.

 

아무래도 보조배터리쪽에 연결된 배선인만큼, 전류가 7A 정도 흐를껀데,,, 단자의 접촉부가 넓어야한다는 생각에 작업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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